문화 등의 정신활동 양식으로서의 문화를 연상합니다. 즉 일반인들은 문화를 인간의 예술활동 같은 정신활동의 창조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련의 정신적 활동들이 넓은 의미의 문화에 속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문화인류학에서 문화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는 이보다 더 광범위한 현상을 가리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변이란 바로 언어사용에서의 변화와 차이로서 그것은 각각 다른 언어의 각종 변종을 통해 표현된다. 그 사회적 환경에는 거시적 환경과 미시적 환경이 망라되는데 거시적 환경은 앞에서 말했듯이 언어 사용자의 사회, 민족, 문화 등의 배경을 말하며 미시적 환
문화의 정의는 ' 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 생활방식' 이라고 하면서 이 정의로써 서유럽 문화의 전개를 논한다면 지적이고 미학적인 요소만이 아니라 교육정도나 여가, 운동과 종교적 축제까지 포함하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윌리엄즈는 문화가 "지적인 작품이나 실천행위, 특히
작품 속에서 확인한다. 바그너의 전문가 보르히마이어(Dieter Borchmeyer)가 말한 것처럼 그의 미학 “미학, 희곡문학의 저술들은 시민사회 시대가 낳은 가장 매력적인 예술이론적 유산”이며 동시에 정치사회적인 입장의,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진보적인 헤겔의 후계자들에게 영양을 받아서 때론 결정적
종교적인 분파주의에 치우쳐 인간 본래의 공통기반을 등지게 될 위험에 놓여 있기 때문에 그 자정작용인 비평은 전통이나 시류, 고정관념이나 상식에 얽매이지 않아야 한다. 여러 가지 의미에서 과거의 훌륭한 비평의 실행자는 다소간에 아웃사이더적 요소를 지닌 사람이었고, 예외 없이 훌륭한 모랄
연구한다. 사회학은 특히 종교, 교육, 그리고 가족제도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다.
차원 5는 문화다. 문화란 이념, 가치, 신앙 및 행위의 규범으로서의 지식체계를 말한다. 문화인류학의 연구분야가 바로 문화이지만 사회학에서도 문화에 관심을 갖는다.
특히 사회학에서는 이들 여러 차원 사이의
창조된 문학작품들은 그대로 전해질 수 없었고, 대부분 후세의 이러저러한 문학적 형상속에 그 흔적을 남겼다. 원시시대에 창조된 문학적 유산의 흔적을 그 시기의 물질 문화와 예술적 창조물들 그리고 고대 설화들을 비롯한 후기 문학 형상들을 통하여 고찰하게 되는 이유도 바로 이와 관련된다.
자연 혹은 자연과 인간의 갈등 등 자연과 관련한 주제에서 도시에 사는 인간으로 관심이 이동된다.
두 번의 세계대전, 스페인 내전, 전체주의 출현, 30년대 경기침체 등으로 인해 파생되는 도덕과 문화의 위기 속에서 직시한 현대인은 까를로스 프엔띠스가 지적한 신소설의 인물들처럼 잠재의식 영역
인류학 공부를 끝마쳤습니다. 1946년에는 교육부의 민속학과에서 재직했습니다. 이 때 훌륭한 민속문학과 음악 전집을 발간했습니다. 1953년에 국립역사박물관의 민족학연구소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1950년에서 51년까지 국립 교육학 연구소에서 ‘페루문화의 문제점’에 관한 강연을 했습니다.
피안(彼岸)의 방편으로 여기는 구조적 형태에서 보여지듯 무속은 자연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자연질서에 따른 생사필멸사상(生死必滅思想)과 현세에서의 가족공동 구복제재(口福除災)를 위한 도구적 신관(神觀)에서 가족공동체의식은 동(洞)이나 부락단위의 지역공동체로 까지 확대된다.